본문 바로가기
Literature

1984 - George Orwell, UK 1949

by 토마스 만 2020. 5. 19.
반응형

 

1984 - George Orwell, UK 1949

 

전쟁은 평화
자유는 예속
무지는 힘

 


과거를 지배하는 자는 미래를 지배한다.

현재를 지배하는 자는 과거를 지배한다.
이것이 당의 슬로건이다.

 


문제는 세계의 부를 실질적으로 증가시키기 않으면서 어떻게 공업을 발전시킬 수 있느냐는 데 있었다.
재화는 생산되어야 하지만 분배되어서는 안 되었다.
결국 실제적으로 이를 달성하는 유일한 방법은 끊임없는 전쟁뿐이었다.

 


"옛날 전제군주의 명령은 ‘너희들은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는 식이었고,
전체주의자의 명령은 ‘너희들은 이렇게 해야 한다’는 식이었지만,
우리의 명령은 ‘너희들은 이렇게 되어 있다’는 식이네."

 


일반적으로 이해력이 좋으면 좋을 수록 착각을 많이 하고,
지식이 많으면 많을수록 정신이 덜 건전하다.

 


"그건 단지 소극적인 것보다는 적극적인 것을 택했으면 하는 심리가 작용한 탓이지.
우리는 우리 자신이 지금 벌이고 있는 게임에서 승리할 수 없어.
하지만 같은 패배여도 더 나은 패배가 있는 법이야."

 

 

오, 잔인하고 불필요한 오해여!
오, 저 사랑이 가득한 품안을 떠나 스스로 고집을 부리며 택한 유형이여!
그의 코 옆으로 진 냄새가 나는 두 줄기 눈물이 흘러내렸다.
그러나 모든 것이 잘 되었다
그는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했다.
그는 빅 브라더를 사랑했다.

 


...

 

조지 오웰이 예상했던 미래는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단지,
빅브라더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한 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을 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