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terature

킬리만자로의 눈 (The Snows Of Kilimanjaro) - Ernest Hemingway, USA 1936

by 토마스 만 2020. 5. 19.
반응형

 

킬리만자로의 눈 (The Snows Of Kilimanjaro) - Ernest Hemingway, USA 1936

 

킬리만자로는 해발 5,895미터, 아프리카 최고봉으로 일컬어지는 설산이다.
서쪽 산정은 마사이어로 '신이 사는 집'이란 뜻의 '느가이 느가이'란 이름을 갖고 있다.
이 서쪽 산정 부근에 바싹 마른 표범의 사체 하나가 얼어붙어 있다.
녀석이 대체 무엇을 찾아 그 높은 곳까지 온 것인지,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통증이 전혀 느껴지지 않으니 신통하군." 그가 말했다.
"썩기 시작한거야."

 

그늘 밖 햇살이 쏟아지는 평원에는 세 마리의 커다란 새가 음흉하게 웅크리고 앉아 있었다.

 

"그만해요. 해리, 왜 갑자기 악마로 변해 버린 거죠?"
"뭐든 남겨 놓고 싶지가 않아. 뒤에다 뭘 남겨 놓은 채로 떠나고 싶지 않다고."

 

흉측한 몰골의 새들은 이제 땅바닥에 있지 않고 모두 나뭇가지 위에 육중한 몸을 얹고 있었는데,
숫자는 더 늘어나 있었다.

 

넌 그들의 일원이 아니라 그들의 나라에 침투한 스파이야.
그는 속으로 그렇게 중얼거렸지만, 그들에 대해 쓰지 못했다.
단 한 줄도 쓰지 않는 나날을 보내며 자신이 경멸해 마지않던 안락한 삶에 매몰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진정으로 여자를 사랑했던 시절보다 사랑하지도 않고 오직 거짓말만 늘어놓는 지금, 여자에게 그녀가 가진 돈보다 더 많은 걸 줄 수 있다니.

사람은 제각기 하는 일에 맞춰지는 법이라고, 그는 생각했다.
어떤 식으로 생계를 꾸려 가든 재능은 발휘되게 마련인 것이다.
그는 어떤 형태로드 목숨을 팔며 살아왔다.
삶 전체가 그랬다. 그다지 애정이 가는 일이 아니라면 돈이 우선이었다.

 

"내가 하는 말을 받아써 주겠어? 잘 할거야."
시간이 없었다. 물론 재주 있는 사람이라면 단 한문장에 모든 걸 집약할 수도 있겠지만.

 

"지루해. 뭐든 끔찍하게 길어지면 지루해진다고."

 

그는 그녀에게 놈을 쫓아내 달라고 말할 수도 없었다.
그를 단단히 옭아맨 놈이 더욱 무겁게 그를 짓눌러, 숨조차 쉴 수 없기 때문이었다.
그때 소년들이 침대를 들어 올렸고, 갑자기 모든 게 정상으로 돌아왔다.
가슴을 짓누르던 무거움이 사라진 것이다.

 

아침이었다.

날이 샌 건 한참 전이었다.

그는 비행기 소리를 들었다.

 

비행기는 아루샤로 향하지 않고 기수를 왼쪽으로 틀었다.
태양 빛을 받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하얗게 빛나는, 세상의 전부인 듯한 넓고 크고 높은 지대가 눈에 들어왔다.
사각형 모양을 한 킬리만자로 산정이었다.
그것을 본 순간, 그는 자신이 가려던 곳이 바로 저곳이었음을 깨달았다.

 

 

 

...

행운의 끝에,

사소하게 시작된 뜻밖의 불행이라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