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inematology/TV Series

퀸스 갬빗 (Queen's Gambit) - Scott Frank, USA 2020

by 토마스 만 2021. 2. 6.
반응형

퀸스 갬빗 (Queen's Gambit) - Scott Frank, USA 2020

퀸스 갬빗이란 체스 오프닝 전략의 하나로, 백이 한 개의 폰을 희생하여 중앙의 공격 주도권을 얻는 전략이다.

내놓은 희생 폰을 흑이 잡음으로써 백에게 주도권을 허용하는 것을 퀀스 갬빗 수락(Queen's Gambit Accepted),

폰을 잡지않고 수비하는 플레이를 퀸스 갬빗 거절(Queen's Gambit Declined)이라고 한다.

정확히는 수비 형태에 따라 퀸스 갬빗 거절과 슬라브 디펜스(Slav Defense)로 나뉜다.

삶의 큰 부분을 잃고, 체스의 최강자가 되는 엘리자베스 하먼의 인생에 빗대어 지은 제목이다.

원작 소설은 월터 테비스의 <Queen's Gambit>이다.

엘리자베스(베스)는 감정적이고 불안정한 성격으로 인해 부모, 친구, 이성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못한다.

사실 베스는 오만하고 감정적인 외톨이이다.

벨틱이 권했던 체스 책은 지루하다며 읽지 않고, 남편에게 버림받은 새엄마 앨마를 은근히 무시한다.

US 챔피언 베니 와츠를 자신이 뛰어넘자, 더 이상 그의 조언은 듣지 않는다.

보육원 관리인 샤이벌은 이러한 성향을 정확히 파악했고, 어린 베스에게 충고한다.

"너에겐 재능이 있지만 대가가 따른다. 내면에 화가 많아 조심해야 한다."

1. 오프닝 (Openings)

체스는 오프닝 - 미들 게임 - 엔드게임으로 순으로 흘러간다.

어떤 오프닝 전략을 택하느냐에 따라, 경기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전개된다.

베스의 엄마 앨리스 하먼은 수학을 전공한 박사로, 정신적으로 불안한 상태이며 약물에 의존하고 있다.

앨리스는 자살하고, 어린 베스는 머슈언 보육원에 맡겨진다.

베스는 엄마를 닮아 수학에 소질이 있었고, 또한 정서적으로도 불안정한 상태이다.

건물 관리인 샤이벌로부터 체스를 접한 베스는 금세 매료되고, 엄청난 재능을 보인다.

샤이벌은 베스를 특별히 아꼈고, <모던 체스 오프닝> 책을 선물한다.

그리고 지인을 통하여 어느 고등학교의 체스클럽을 방문할 수 있게 해주는데, 베스는 고등학생 12명을 동시 상대하여 압승을 거둔다.

이 때부터 베스는 약물(안정제)에 의존하게 된다.

2. 계산 (Exchanges)

체스는 기물을 교환하는 게임이다.

버릴 건 버리고, 전략적으로 높은 가치의 기물을 얻어야 한다.

베스는 학교 생활은 포기하고, 체스 선수로 성장하게 된다.

베스는 올스턴 휘틀리, 앨마 부부에게 입양된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앨마는 올스턴에게 버림받고, 경제적으로 어려워지며 안정제와 알콜에 의존하게 된다.

그래도 앨마는 좋은 엄마가 되려고 노력한다.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던 베스는 켄터키 주 챔피언십 공고를 보고, 샤이벌에게 참가비를 보내달라는 편지를 부친다.

샤이벌의 도움으로 참여할 수 있게된 토너먼트에서 베스는 당시 대학생이었던 타운스(Rating 1724)를 만나 첫 눈에 반한다.

뛰어난 기량으로 결승에 진출한 베스는 주 챔피언 해리 벨틱(Rating 2150)을 상대로 우승하여 켄터키 주 챔피언이 된다.

3. 오류 (Doubled Pawns)

상대의 기물을 잡았으나, 나의 폰 두개가 같은 열에 위치하게되는 나쁜 상황.

베스는 베니와츠에게 패하여 공동 챔피언이 된다.

베스는 앨마의 도움으로 신시내티 토너먼트에 출전하여 우승한다. (상금 500달러)

그 곳에서 US 챔피언 베니 와츠를 알게된다.

이어진 피츠버그 토너먼트, 휴스턴 토너먼트에서도 연이어 우승하고, 라스 베이거스 US오픈에 참가한다.

라스 베이거스에서 기자로 활동하고 있던 타운스와 재회하지만, 그는 게이였고 베스는 큰 상처를 받는다.

결승 상대는 베니 와츠.

신들린 듯한 베니에게 베스는 패했지만, US 공동 챔피언이 된다. (베니의 무승부 기록 때문)

4. 미들게임 (Middle Game)

오프닝 이후, 엔드게임으로 가는 과정.

멕시코 시티 토너먼트 결승.

베스는 소련의 최강자 보르고프를 만나, 그의 완벽한 플레이에 속수무책으로 당한다.

감정적인 베스는 화를 참지 못한다.

앨마는 멕시코시티에서 옛 펜팔 친구를 만나 짧은 열애를 하지만 다시 버림받게되고, 알콜과 안정제에 의지했던 그녀는 그만 간염으로 사망하고 만다.

5.혼자 (Fork)

포크란 한 개의 기물로 상대의 기물 두 개를 동시에 공격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혼자가된 베스를 위로하기 위하여 멀리서 벨틱이 찾아온다.

벨틱은 베스가 보르고프를 상대하려면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할 것이고, 자신이 도울 수 있을 것이며, 베스를 위해 치아교정까지 했다고 말한다.

완고하며 화를 잘 내는 성격과, 즉흥적인 플레이를 고쳐야 한다고 충고하는데, 오만한 베스는 받아들이지 않는다.

벨틱은 그런 베스를 포기하고 돌아가며 폴 모피의 책을 건네준다.

폴 모피는 시합 전날 카페에서 밤새 술을 마셨고, 편집증을 앓다고 죽었다고 말하며 베스를 진심으로 걱정해 준다. (베스의 미래를 암시)

오하이오 US 챔피언십.

베스는 다시 만난 베니 와츠를 상대로 승리하여 우승을 차지한다.

6. 포기 (Adjournment)

게임을 중단하여 다음 날로 미루는 것.

베스는 뉴욕에 있는 베니의 아파트에 머문다.

보르고프를 상대하기 위하여, 베스는 베니를 훈련시키려고 하지만, 오만한 베스는 이번에도 따르지 않는다.

술이나 더 마시겠다며 나가버리고, 베니는 실망한다.

파리.

보르고프와의 결승을 앞둔 전날 밤에, 베스는 늦게까지 술을 마시고 시합에 늦는다. (벨틱의 충고)

빈틈 없는 보르고프의 완벽한 플레이에 패하며, 베스는 점점 심한 알콜 의존 증세를 보인다.

고향 켄터키로 돌아온 베스.

시시한 주 챔피언십에나 출전하는데, 그 곳에서 과거 시합의 첫 상대였던, 의예과 여대생을 만난다.

그리고 자신이 무시했던 벨틱은 마트의 부점장이 되어 있었다.

모두 자신의 길을 차근차근 나아가고 있었다.

상실감을 이기지 못한 베스는 게임에 불참하고 집으로 돌아왔는데, 졸린(머슈언 보육원 친구)이 찾아와 샤이벌의 사망 소식을 전한다.

7. 엔드 게임 (End Game)

졸린은 법무사가 되어있었고, 변호사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졸린은 과거 질투심에 훔쳤던 <모던 체스 오프닝>을 베스에게 돌려준다. (샤이벌에게 받았던 책)

샤이벌의 쓸쓸한 장례식장.

샤이벌은 베스의 모든 소식을 스크랩하며 그녀를 응원하고 있었고, 같이 찍은 사진과 편지들을 벽에 붙여두었다.

베스는 오열한다.

소련에서 열리는 대회에 참가하려면 돈이 필요한데, 베스는 크리스천 크루세이드의 지원도 홧김에 거절한 상태이다.

베니 와츠에게 전화하여 돈을 부탁하지만, 베니는 자신의 말을 듣지않고 무시할 땐 언제고, 아쉬울 때 다시 찾나며 끊어버린다.

체스 연맹에도 전화해보지만 거절당한다.

다행이 졸린에게 도음을 받아 베스는 소련으로 향한다.

최고수들을 상대로도 연전 연승하는 베스.

모스크바는 그녀에게 열광한다.

드디어 결승에서 만난 보르고프. 이번에 세 번째 대결이다.

접전 끝에 어드전이 선언되고, 베스는 베니, 벨틱, 쌍둥이, 타운스의 도움을 받아 전략을 연구한다.

다음 날, 기적적으로 베스는 승리하여 최강자가 된다.

CIA 요원이 전하는 대통령의 초청 행사를 거절한 베스는 길에서 체스를 두는 군중 속으로 사라진다.

반응형